본문 바로가기
취업 여정기

SK건설 자소서

by 잘가세염 2009. 8. 9.
아래의 자소서는 작년 상반기 인턴 모집때 통과한 자소서 입니다. 4학년1학기때 본격적인 취업전선에 뛰어들기 전 쓴 것으로서 지금 보면 상당히 어색하기만 합니다.

당시 대기업 인턴에 관리직을 지원하던 저로서는 무모한 도전이었지만 SK건설 서류를 통과하면서 '그래도 되는구나' 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죠. 물론 인적성 통과 후 면접에서 떨어졌지만요. 지방대 상경계열로 낮은 토익점수만 들고 맨땅에 헤딩한 것 치곤...그래도 좋은 기억으로 남았던것 같습니다.

후에 하반기에 정식 공채에 도전을 하였고 그때는 서류에서 탈락했습니다. 필터링 이라고 생각하지는 않고...뭐 운이 없었거나 반대로 인턴 모집시 운이 좋았던게 아닐까요? 아니면 공채 지원자들이 워낙 쟁쟁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


<SK건설>


<의사소통 막힘>


‘양심적 병역 거부’ 에 대한 조별 의견을 발표하는 수업에서 찬반에 대해 조원들 끼리 의견이 극명하게 나뉘어 주제를 정하기 힘든 상황에 빠진적이 있습니다. 저는 양심적 병역 거부에 대해 찬성의 의견을 하고자 조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양심적 병역 거부에 대한 반대 의견의 경우 대다수의 사람들이 쉽게 수용 할 수 있는 의견 이었기에 새로움이 없었으며 병역 거부를 남북한의 대립관점이 아닌 인간의 양심 이라는 철학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더욱 신선할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조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 문제에 대한 저의 새로운 관점은 조원들에게 어필이 되어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고 성공적인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도전한 것>


1)어릴 적부터 소설을 좋아했던 저는 대학교에 입학 후 인터넷 소설 사이트에서 단편 소설을 연재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당시 글을 쓰고 누군가에게 저의 생각을 전한다는 것은 가슴 벅찬 일 이었으며 항상 마음 속 깊이 원하던 것을 고등학교 졸업 후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저에게 있어서는 큰 도전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의 글을 타인에게 공개하고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용기를 가져야 했기에 더욱 특별한 의미의 도전이 되었습니다.


<실패이유>


2)글을 쓰는 과정에서 제 글의 인기가 낮았지만 끈기를 가지고 짧게나마 저만의 소설을 완성하려고 하였으나 아쉽게도 중간에 그만두었습니다. 그 이유는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너무 들떠 있기만 하였을 뿐 정작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물, 배경, 줄거리에 대한 사전 작업도 없었으며 심지어 맞춤법 까지 틀려가며 막연한 상상 속에 글을 썼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이 일을 계기로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 당장의 실행 보다 더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주어진 과제>


1)컴퓨터 소모임을 통해 농가를 방문하여 컴퓨터 검사 및 상태 점검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일에 대해 제가 처음으로 인식한 것은 무작정 다니는 것이 아닌 효율적인 일을 위해 동기들 끼리 2인1조로 나누어 가구수를 각 조별로 할당한 뒤 실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마다 저에게 연락하여 일의 진척도를 알려 달라고 하였으며 저는 선배에게 종합적인 상황을 보고하며 시간을 체크하여 정해진 시간내에 모든 일을 끝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환경>


2)노인복지회관에는 여성회 단체의 어머니들께서 봉사활동을 하러 오십니다. 그렇기에 비슷한 또래가 없어서 처음에는 많이 어색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자원봉사자로서 같은 일원이 되고자 아주머니들을 대신해 힘든 일을 먼저 하려 했고 항상 도와드리려 한 덕분에 성실 하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복지사 분들이 ‘아줌마’ 라고 부를 때 저는 ‘어머니’ 라고 부르며 친근감을 표시하고자 노력한 덕분에 현재는 저를 ‘예쁜 총각` 으로 부르십니다. 그리고 저 또한 자원봉사자의 일원으로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성장과정>


‘제1의 가치관은 신의를 지키는 것’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신 아버지께서는 섬유 분야에 최고가 되고자 노력하셨으며 제가 어릴 적 근무 하시던 회사를 떠나 섬유 회사를 세우셨습니다. 그리고 섬유업의 위기 속에 도전과 열정으로 발전하고자 노력하셨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물건을 팔아 이득을 챙기거나 대필한 싸인으로 자금을 횡령한 직원들에 의해 예상치 못한 손실을 입기도 하셨습니다.


저는 이런 일로 힘들어하시는 아버지를 보며 회사가 경쟁 속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외부적인 환경과 내부적인 기술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의 신뢰도 역시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자신의 욕심 때문에 눈앞의 이익만 쫓게 된다면 결국 회사와 함께 자신도 어려움을 겪게 됨을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신의를 지키며 거짓을 멀리하면서 생활하려고 하였습니다. 저는 SK 건설의 믿을 수 있는 일원이자 SK 건설의 소중한 자산이 되어 함께 발전 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지원동기, 준비한 것>


‘중동에서 금 캐는 것에 동참 하겠습니다’


2008년 연초대비 22%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쿠웨이트는 Frontier Market의 핵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곳입니다. SK 건설은 쿠웨이트에서 대규모 공사 수주를 이룩하였고 무재해 3천만 인시를 기록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이 명성을 바탕으로 SK 건설은 선진국과 이머징 마켓을 벗어난 Frontier Market 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을 가속화 할 것입니다. 저는 SK 건설의 미래 성장성과 잠재력에 함께 동참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희망하는 업무인 재무/회계 분야에 지원하기 위해 기본적인 경제학과 더불어 회계학을 복수전공 하였으며 금융 시장에 대한 지식으로 기업의 위험관리를 하고자 증권시장, 재무관리, 투자론 등의 과목들을 높은 성적으로 이수 하였습니다. 또한 기업의 금융자산 투자에 필요한 지식을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재무/회계 분야 전반에 걸친 기본적 지식을 익혔습니다.



댓글